본문 바로가기
movie

뻔뻔한 딕과 제인, 사상 최대의 뻔뻔한 복수극

by 아비투스 2022. 7. 5.
반응형

 

이용당한 월급쟁이 '딕'

 큰 IT 회사에서 근무하고있는 '딕(짐 캐리)'는 회사에서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 딕의 아내 '제인'은 여행회사에서 일하며 고객들을 상대하는 고된 일을 하고 있다. 두 부부는 엄청난 부자는 아니여도 나름 번듯한 회사에 다니며 아들 빌리와 가정부와 함께 잔디가 있는 집에서 중산층의 삶을 영위하고 있다. 어느날 평소와 같이 출근한 딕은 회사의 회장실에서 호출을 받는다. 회장실 호출은 임원 승진을 뜻하는 것이기에 딕은 알켈리의 I believe I can fly를 크게 부르며 기대하는 마음으로 회장이 있는 꼭대기 층으로 간다. 딕은 그곳에서 회장과 CFO가 딕이 홍보 부사장으로 승진하였다고 들으며 환대를 받는다. 딕은 임원들과 함께 회장인 '잭(알렉 볼드윈)' 의 초호화 저택으로 가서 식사를 한다. 식사 자리에서 회장은 딕에게 TV 경제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회사의 홍보 부사장으로써 회사 분기 실적에 대해서 방송을 해달라고 한다. 

  다음 날, 딕은 해당 경제 프로그램에 출현하고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쇼가 잘 진행되는가 싶었지만, 갑자기 앵커가 회장인 잭이 왜 회사의 보유 지분을 모두 매각한 이유와 경영 이슈같은 예상치 못한 질문을 한다. 딕은 당황하여 대답하지 못하고 말을 더듬는 와중에 회사의 주가가 실시간으로 급락한다. 딕이 있는 생방송 자리에서 회사와 관련된 다양한 논란과 문제들이 불거지고 하락은 더 가속화 된다. 딕이 이런 저런 궁상맞은 이야기를 해보지만 이미 대폭락은 겉잡을 수 없다. 그리고 회사는 도산하고 회사는 혼돈의 도가니 속에 빠져 있다. 같이 식사를 했던 CFO도 같이 회사에서 자신도 속았다며 망연자실해 있고 많은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고 분노와 슬픔을 드러낸다. 하지만 회장인 잭은 이미 수억달러의 자산을 챙겼고, 꼭두각시인 딕을 내보내 자신을 향한 비난의 방패막이로 썼던 것이었다. 

 

생계형 도둑질을 시작하는 딕과 제인

집에 돌아온 딕은 제인이 준비한 부사장 축하 저녁자리를 보고는 자신이 일자리를 잃었다고 말하려고 하지만 제인이 그 힘든 여행사 일을 그만두었다고 환한 표정으로 이야기하면서 더욱 부담을 느낀다. 딕은 결국 말하고 제인을 안심시키지만 두 부부는 걱정이 된다. 딕은 그 이후 계속 구직 활동을 하지만 사실 몇번이고 고배를 마신다. 결국 모아둔 돈이 떨어지고 저축과 연금 모두 회사에 투자 했던 상황이고, 집도 회사의 부도로 지역 부동산이 폭락하면서 자산이 거의 안남게 된다. 딕네 집은 결국 수도와 전기까지 끊겨서 일용직을 전전한다. 제인도 체면을 깎아가며 서비스업에서 다시 종사하지만 둘 다 한 직장에서 오래 버티지 말고 사고를 치고 잘린다. 자동차와 티브이를 팔고 남의 집 잔디 자동 스프링쿨러에서 씻는 등 점점 삶은 밑바닥으로 치닫는다. 제인은 임상 실험에 참가했다가 부작용이 걸리고 딕은 불법체류자로 오인받아 이민국에 붙잡힌다. 결국 주택 융자금이 밀려 집이 곧 압류 된다는 통보장이 날아오고 딕은 결심을한다. 아들의 물총을 까맣게 칠해서 총으로 위장하고 강도짓을 하기로 계획한다. 제인은 장난일 것이라고 생각하며 따라 나서지만 소심한 딕은 내내 실패한다. 제인은 우리는 그런 사람들이 아니라고 하지만 딕은 무엇인가 결심한듯 가게로 들어가 총으로 주인을 위협하고 제인은 말리려 하지만 딕이 주택융자금 이야기를 하자 더 악랄하게 돌변하여 강도짓을 한다. 

 

뻔뻔한 복수극의 시작

  이후 본격적으로 둘은 더 대담하게 강도짓을 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삶은 조금씩 나아지고 전기도 들어오고 TV도 되찾아 온다. 더 크게 한탕하려는 딕과 제인은 치밀하게 계획하고 은행에 들어가지만 같은 직장 동료였던 오즈와 그의 아내가 한발 앞서 은행 강도를하다가 실패하고 체포 된다. 체포되는 오즈네 부부를 보면서 딕과 제인은 강도짓에 두려움과 회의감을 느낀다. 그러던 중, 잭은 회사는 망해도 잘 살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딕을 검찰이 기소하기로 했다고 하자 딕은 술집에 가서 술에 취하고 난동을 부린다. 거기서 CFO를 만나게 되고 딕은 CFO를 쫓아가 잡는다. 그 CFO는 자신도 속았다고 하고 잭은 처음부터 회사를 키우기보단 매각을 하기로 계획했다고 한다. 그는 딕에게 잭의 돈을 모두 빼올수 있다고 하며 결국 잭의 돈을 털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그렇게 서류를 위조하고 치밀하게 계획한 3인방은 당일 은행을 가지만 마침 잭을 마주치고 그들은 발각의 위기에 놓이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