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마이너리티 리포트 minority report, 내가 예비 범죄자라면

by 아비투스 2022. 6. 6.
반응형

출처 : 나무위키

 

세 명의 예지자들이 예견하는 범죄 리포트

  가까운 미래 어느 한 가정집에서는 남편이 아내의 불륜을 목격하고 치정 살해한다는 예지와 함께 범죄예방관리국 (일명 프리크라임)의 체포팀 리더인 '존 앤더튼(톰 크루즈)'가 등장한다. 그는 예지자 세명이 꿈꾸는 살인 예정 현장의 영상을 분석하여 위치와 시간을 알아내서 체포팀과 함께 살인을 할 뻔한 남자를 제지하고 예비범죄자로 검거에 성공한다. 가까운 미래에 범죄율 0%는 시민의식의 고양도, 엄청난 인공지능도 아닌 코마상태에 있는 '아가사', '대쉬', '아서' 등 세 명의 범죄에 관한 꿈을꾸면 그 꿈을 분석하여 범죄를 막는것이다. 프리크라임의 전국 활성화에 앞서 시스템의 감사를 위해 법무부에서 파견된 '위트워(콜린 패럴)'가 '존'에게 프리크라임에 대해 설명해달라고 한다. 프리크라임은 세 명의 예지자들의 예견중 다수 의견을 메이저리티 리포트라 나머지 예지인 마이너리티 리포트라 한다. 이중 메이저리티 리포트가 프리크라임에 디스플레이 되고 이를 통해 범죄를 방지하게 된다. '위트워'는 세명의 예지자도 결국 인간이므로 프리크라임도 인간의 불완전성에 의해 틀릴 가능성도 있지 않냐며 프리크라임의 오류를 꼬집지만 '존'은 이를 일축한다. '위트워'가 떠나고 세명의 예지자를 보던 '존'은 '아가사'가 갑자기 발작을 일으키며 '존'을 붙잡으며 천장 스크린에 익사하는 여자가 보이는 예지 영상이 재생되게 된다. 이에 이상함을 느낀 '존'은 수감자들이 구속된 곳으로 찾아가 관련 사건 파일을 찾아본다. 여자는 '앤 라이블리'로 예지처럼 어떤 남자에 의해 호수에 빠져 죽을뻔하지만 프리크라임 덕에 목숨을 구했고 그녀의 행방은 현재는 묘연한 상태다. '아가사'의 예견과 이 사건 전체가 통째로 사라진 것에 수상함을 느낀 존은 파일을 가져가서 더 살펴보기로 한다. 

 

범죄를 저지르지도 않았는데 범죄자가 된다면

 '존'은 약물 중독자였는데 이미 세상을 떠난 아들 '숀'과 아내의 영상을 보며 자신의 지난 날 행복했던 시절을 떠올리고 그리워 한다. 어느날 세명의 예지자가 새로운 영상을 내고 그 영상에는 '존'이 '리오 크로우'라는 낯선 남자를 해치는 모습이 나온다. 영상에는 '존'과 '리오 크로우' 그리고 선글라스 쓴 어떤 사내가 나온다. '위트워'는 '존'의 집을 수사하던 도중 약물의 흔적을 발견하여 그를 체포하려 하고, 프리크라임에서도 '존'의 팀이 체포팀의 리더였던 '존'을 추적하게 된다. 어제까지만해도 팀 멤버들이었던 후배들에게 쫓기는 '존'은 아슬아슬한 추격전에서 탈출하게 된다. 프리크라임의 무결성에 대해 전적으로 신뢰하던 그가 이제는 프리크라임의 오류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프리크라임의 창조자 '아이리스 히네만' 박사를 프리크라임 국장인 '버제스'에게 소개받아 찾아가게 된다. 박사는 약물 중독의 산모에게서 태어난 세명이 프리크라임의 예지자인 '아가사' '등이라고 말하며 마이너리티 리포트에는 다른 결말이 예견되지만 보통 폐기되거나 예지자들이 저장하고 있다고 한다. '존'은 신원을 들키기 않기 위해 안구를 교체하는 등 엄청난 고통을 감내한다. 이 와중에서 12시간 동안 빛을 보면 안되지만 프리크라임의 소형 로봇 '스파이더'의 추적으로 인해 왼쪽 안구를 인식하다가 한쪽 눈이 실명되고 만다. 

  '위트워'는 '존'의 영상에서 '아가사'를 발견한다. '존'은 이식한 안구로 프리크라임에 잠입하여 '아가사'를 데리고 탈출한다. 하지만 마이너리티 리포트에는 결국 자신이 범죄자가 된다는 영상이 있었고 '존'은 절망에 빠진다. '아가사'는 계속해서 자신에게 보여줬던 어떤 여자가 익사하는 영상을 보여주고 '존'은 혼란에 빠진다. 이때 '위트워'와 프리크라임 체포팀이 들이닥치게 되고 '존'은 다시 한 번 가까스로 탈출한다. 탈출 과정에서 '존'은 익숙한 아파트를 마주하게 되고 그 아파트는 '존'의 범죄를 예지하는 영상에서 나왔던 아파트이고 아파트 건너편 전광판에는 영상에서 나왔던 선글라스를 쓴 남자의 사진이 있다. 홀리듯이 아파트로 올라간 '존'은 그곳에서 '리오 크로우'와 처음으로 만나게 되고 그를 초면이라 생각했지만 '리오 크로우'는 존의 아들을 유괴하고 해친 범인이었던 것이다. 6년 동안 아들을 그리워하고 범인을 만나면 어떻게 복수할지만 생각한 '존'은 이성을 잃고 광분하여 '리오 크로우'를 죽일듯이 폭행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예언대로 아들의 생명을 잔인하게 앗아간 그의 머리에 총구를 겨누게 되고 이때 아가사가 등장하여 미래를 아는 '존'은 선택을 할 수 있다며 말리고 범행 시간에 맞춰둔 '존'의 시계가 울리면서 이성을 되찾은 존은 총구를 거두게 된다. 이때 갑자기 '리오 크로우'는 존을 원망하며 자신에게 왜 복수하지 않느냐고 따지게 되고 알고보니 '리오 크로우'는 누군가와의 거래를 통해 자신이 살인범인 척하여 '존'에게 죽어야지만 자신의 가족들이 돈을 받을수 있다며 자신을 죽이라고 재촉하게 된다. 아들 유괴 사건의 진범을 찾았다고 생각한 존은 혼란에 빠지게 되고 '리오 크로우'는 존의 총으로 자신을 겨누고 이 과정에서 몸싸움을 벌이다 결국 '리오 크로우'는 죽게된다. 결국 예견의 방식과 시간은 조금은 빗나갔어도 맞게 된것이다. 

 

오류 혹은 무결을 증명해야하는 아니러니

 존과 아가사는 다시 도망치게되고 위트워와 프리크라임은 현장에 뒤늦게 도착한다. 누가봐도 '존'이 아들 유괴의 진범을 살해한것이라는 현장이 명명백백하지만 '위트워'는 누가 뿌려놓은 듯한 너무 많은 증거에 의심을 품게 된다. 위트워는 존이 놓고간 아가사의 예지 영상에서 '앤 라이블리'는 프리크라임의 오류를 아는 프리크라임 고위 간부에 의해 목숨을 잃었고 이것을 알게된 '위트워'는 전 국장인 '버제스'에게 가서 이 사실에 대해 말하지만 '버제스'에게 살해당하게 된다. '버제스'는 '아가사'가 없어서 프리크라임이 작동하지 않는 시점을 틈타 이를 '존'의 소행으로 꾸미게된다. 아가사는 이혼한 아내 '라라'의 집으로 찾아가게 된다. 아가사는 아들 '션'의 방을 들어가 '션'이 아직 살아남아서 컸다면 어땠을지에 대해서 두 부부에게 이야기해주게 된다. 그러던중 프리크라임 체포팀이 들이닥치게 되어 '존'은 체포당하게 된다. 프리크라임의 전 국장 '버제스'는 법무부의 감사가 약해지고 '존'을 체포한 공로로 현역으로 돌아와 다시 국장이 되게 된다. 아가사도 마찬가지로 다시금 프리크라임으로 붙잡혀오게 된다. 라라는 남편의 억울한 체포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국장을 찾아가서 이야기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앤 라이블리'에 대해서 대화하다가 라라는 국장이 '앤 라이블리'의 목숨을 앗아간 범인임을 알게된다. 라라는 수감소에 찾아가 남편을 탈출시킨다. 

  체포팀 리더였던 유명한 '존'까지 체포해버린 프리크라임의 효과성을 입증한 프리크라임 사무국은 전국화와 더불어 '버제스' 국장의 취임식을 축하하는 파티가 열린다. 하지만 이내 파티의 분위기는 식게 되는게 영상을 통해 어떤 영상이 나오게 된다. 프리크라임 초기에 예지자 들의 어머니 였던 '앤 라이블리'가 예지자들을 되찾기 위해 주장하게 되고 예지자들을 잃을 수 없던 프리크라임은 '앤 라이블리'를 제거할 계획을 세운다. '버제스'의 계획은 똑같은 범죄를 두 번 하는것이었고 한번은 청부업자, 한번은 자신이 똑같은 장면을 만들어 마치 두번째 영상은 잔영인 것 처럼 착각하게 만들어 첫번째는 체포, 자신은 범죄를 저지를 수 있게 계획한 것이었다. 이때 프리크라임에 의해 '버제스'가 '존'을 총으로 쏘는 영상이 나오게 되고 존과 버제스는 만나서 대립하게 된다. 존은 버제스에게 자신을 해치고 프리크라임의 무결을 증명할 것인지 죽이지 말고 프리크라임의 오류를 증명하라고 말한다. 이에 버제스는 자신의 머리에 겨누고 방아쇠를 당기게 된다. 이렇게 프리크라임은 폐지되고 '존'과 '라라'는 다시 재결합하게 되고 세 예지자는 프리크라임으로부터 해방되며 영화는 끝나게 된다.  

반응형

댓글